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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리뷰
오디지(Audeze) iSINE
빠르고 정확한 소리의 플래너 마그네틱 이어폰

2017년 03월 23일


다수의 평평한 자석으로 진동판의 양쪽 또는 한 쪽으로 넓게 배치하는 플래너 마그네틱(Planar Magnetic) 드라이버 - 이것을 그냥 두지 않는 회사가 있다. 미국의 오디지(Audeze)는 커다란 오픈형 헤드폰으로 세계의 오디오 애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으나,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플래너 마그네틱 드라이버의 소리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뜨리려고 한다. 그렇게 해서 온이어(On-ear) 타입으로 탄생한 것이 사인(SINE) 헤드폰이었고, 이제는 인이어(In-ear) 타입의 사인이 등장했다. 그 이름은 아이사인(iSINE), 귀 속에 넣는 부분은 커널형 이어폰이지만 그 바깥쪽에는 30mm 지름의 평판형 자석 드라이버를 탑재한 제품이다.


이 물건은 출시 전부터 그 외양 때문에 화제가 되었는데, 디자인을 보면 스파이더맨 심볼이나 스타워즈 타이 파이터가 떠오른다고 한다. 적어도 사인 헤드폰보다는 시각적 충격이 크며, 착용하고 있으면 내가 미래의 액세서리를 귀에 착용하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iSINE도 BMW 그룹의 Designworks에서 디자인했다고 한다. 귀에 착용한 모습을 보면 그리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매우 특이한 것은 사실이다.


이번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패키지 박스가 없지만 소리와 디자인, 구성품이 양산형 품목과 동일하다. 큼직한 캐링 케이스와 2쌍의 이어훅, 두 가지 사이즈의 이어락 2쌍, 대.중.소 사이즈의 이어팁, 귀지 청소 도구, 셔츠 클립이 포함되어 있다. 탈착식 케이블이 2개 들어 있으며 하나는 3.5mm 플러그의 기본형이고 다른 하나는 라이트닝 커넥터와 3버튼 리모트를 갖춘 사이퍼 케이블이다.



실제로 손에 들어보면 하우징의 무게가 아주 가벼워서 플라스틱으로 만들었나 생각할 수도 있겠다. (케이블을 제외하면 두 유닛의 무게 총합이 20g에 불과하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얇은 금속으로 만들어놓았다. 이 점도 iSINE의 정밀한 소리에 한 몫을 하지 않았을까 짐작해본다. *확인 결과 플라스틱 하우징이라고 한다. 아마도 금속 느낌이 나는 플라스틱을 사용한 모양이다. 노즐 지름은 약 6mm이며 다른 이어폰과 이어팁 호환이 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커널형 이어폰의 노즐 지름은 2mm 또는 5mm 정도다. 노즐 끝부분이 넓게 개방되어 있으므로 귀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자주 청소해야 하겠다.



자력이 매우 강한 플럭서 마그넷(Fluxor Magnets)을 탑재했다. 그래서 좌우 유닛이 잘 들러 붙으며 주변에 금속이 있으면 iSINE이 스스로 끌려가서 붙기도 한다. 제품을 보관하여 이동할 때는 반드시 캐링 케이스를 사용하자. 그리고 캐링 케이스 속에 유닛을 넣을 때에도 좌우가 서로 붙지 않도록 잘 배치해줘야 한다. (서로 긁혀서 금속 도색이 벗겨질 수 있다) 본인이 찾아본 제일 쉬운 방법은 케이블을 분리하여 좌우 유닛 사이에 두는 것이다.



iSINE은 사이퍼(Cipher)라는 이름의 라이트닝 케이블을 포함하므로 헤드폰잭이 없는 아이폰 7과 잘 맞는다. 국내에는 iSINE 20과 10 모두 라이트닝 버전이 수입될 것이며, 라이트닝 버전에는 일반 3.5mm 플러그의 케이블도 기본 포함된다. 사이퍼 케이블에는 DSP 회로가 들어 있으며 DAC의 지원 해상도는 48kHz / 24bit가 된다. 즉,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아이폰 등에 사이퍼 케이블로 iSINE을 연결하면 CD 해상도의 고품질 오디오 감상을 할 수 있다.



사이퍼 케이블을 사용한다면 iOS의 전용 오디지 앱을 다운로드해보자. (기기에 사이퍼 케이블을 처음 연결하면 앱스토어 알림 팝업이 뜬다) 오디지 앱에는 2개의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으며 10 밴드의 그래픽 이퀄라이저로 iSINE의 소리를 변경할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소리를 건드리는 것이 아니고, 사이퍼 케이블의 DSP를 변경하여 리모컨 파트에 소리 설정을 저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폰 7에서 고음과 저음을 조정한 프리셋으로 맞춰놓았다면 이후 아이패드에 연결해도 그 프리셋이 적용된다. ‘하드웨어 방식으로 소리를 바꾼다’고 봐도 좋겠다.


iSINE은 무게가 가벼우며 특이한 생김새와 달리 착용하기가 쉽다. 가느다란 플라스틱으로 된 이어훅(Ear hooks)과 검은색 실리콘으로 된 이어락(Earlocks)이라는 구성품이 있는데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는 이것들을 하나씩 끼워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착용법을 발견해야 한다. 본인에게는 귓바퀴 안쪽으로 넣는 이어락이 맞지 않았으나 귓바퀴 위로 걸치는 이어훅이 잘 맞아서 쾌적한 감상을 할 수 있었다. 제대로 고정하고 나면 머리를 흔들어도 귀에 단단히 자리잡게 된다. 단, 사이퍼 케이블은 금속으로 만들어진 3버튼 리모컨이 케이블에 장착되어 있으므로 상당히 묵직하다. 많이 움직여야 하거나 조깅을 하겠다면 기본 케이블을 활용하자.


제품의 하우징 구조는 세미 오픈(Semi-open)이지만 오픈형 헤드폰이나 다름없다. 커널형 이어폰과 동일한 이어팁을 사용하지만 소음 차단 효과는 없다. 그리고 당연히, 소리가 많이 새어나간다. 조용한 장소는 물론 지하철에서 사용해도 옆 사람에게 민폐가 될 것이다. 되도록 실내용 헤드폰으로 사용하길 권한다. 주변 소리와 함께 음악을 듣겠다면 길을 걸으면서 사용해도 된다. 사람이 건너는데 내 갈 길 가겠다며 횡단보도로 달려오는 차량이나 광속으로 인도를 질주하는 배달 오토바이를 감지할 수 있으니 생존에도 도움이 된다. 밖에서 사용해보면 그 경험이 마치 코스(Koss)의 클립폰 KSC 시리즈 같다. 가벼운 무엇인가를 귀에 걸치고 있는데 어디에선가 음악이 들려온다. 차이점은 약한 압력으로 이어팁이 귓구멍 속에 끼워져 있다는 것이다.


SOUND


*THD 몬스터! (Total Harmonic Distortion Monster)

Head-Fi.org 쓰레드에서 어떤 이가 iSINE의 구조에 대해 기술적 논쟁을 시작했다. 큰 지름의 플래너 마그네틱 드라이버로부터 점점 가늘어지는 노즐로 소리를 내보내는 구조를 지적하며 '물리적으로 소리 왜곡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한다. 그러자 오디지는 iSINE 20의 THD 측정 데이터를 공개했다. 100dB 기준으로 0.1% 주변의 가장 낮은 값을 보인다. 심지어 130dB 기준으로도 1%를 넘기지 않는다. 이 정도면 'THD 몬스터'라고 불러도 되는 수준이다. 이런 결과가 가능한 이유는 iSINE의 사운드 포트(노즐) 디자인이 정교한 웨이브 가이드 구조를 가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THD 수치도 소리를 구성하는 수많은 요소 중 하나일 뿐이지만 어쨌든 오디지가 엔지니어 성향이 매우 강한 회사임을 알려주는 에피소드가 되겠다. 훌륭한 기술로 소리 왜곡 요인을 하나씩 줄여나가면 결국 좋은 소리가 완성된다 - 이러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능률이 좋은 ‘소형 헤드폰’, 사이퍼 케이블을 쓴다면 볼륨을 최소로 낮출 것!

iSINE은 드라이버 지름만 30mm로 작아졌을 뿐 제품에 적용된 기술은 오디지의 헤드폰과 거의 동일하다. 커널형 이어폰이 아니라 오픈형 헤드폰에 인이어 디자인(In-ear Design)을 더했다고 보는 게 맞겠다. 주파수 응답 범위는 10 ~ 50,000Hz로 매우 넓으며, 두 모델의 사양에서 다른 것은 임피던스 수치다. iSINE 10은 16옴, iSINE 20은 24옴이다. 둘 다 감도가 높은 고능률 타입이라서 스마트폰에 바로 연결해도 명확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헤드폰 앰프 연결을 할 때는 볼륨을 낮춰서 듣기 바란다. 사이퍼 케이블로 iOS 기기에 연결했다면 볼륨을 1~2칸으로 맞춰서 들어야 한다. 애플 뮤직을 사용한다면 본인의 기준에서는 볼륨 1칸도 소리가 큰 편이라서 주로 다른 음악 앱으로 CD 음반의 WAV 파일을 감상했다.


*빠른 속도 + 정밀한 묘사 = 투명한 소리

iSINE은 기본적으로 빠른 속도와 정밀한 묘사를 주제로 하는 제품이다. 편안하게 풀어지거나 흐름이 나긋한 소리와는 정반대다. 첫 청취부터 선이 가늘고 샤프한 고음이 들려오며 플랫하면서도 명확한 타격의 중.저음을 감지할 수 있다. 3.5mm 커넥터로 아날로그 연결을 해도 그렇고 iOS 기기에 라이트닝 커넥터로 디지털 연결을 해도 그렇다. iOS 전용 앱으로 소리 조정을 해도 빠른 속도와 정밀함은 기본 속성으로 존재한다. 본인이 SINE 헤드폰의 소리에 매료되었을 때에도 ‘소리를 가리는 막을 걷어낸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iSINE은 그 이상의 투명한 감각을 제공한다. 청음용 제품이 풀린다면 직접 들어보고 놀라는 사람이 많을 듯 하다. 억지로 오디지 헤드폰과 비교해본다면 LCD-X 수준의 투명도라고 하겠다. 단, 진동판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소리의 규모가 다른 것이다. 청취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면 iSINE의 소리를 듣는 순간 ‘아, 이거 평판형 자석이구만!’하고 알아차릴 듯 하다. 그렇다는 것은, iSINE의 소리가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그 성향이 다르며 태생적으로 중저음이 굵은 느낌을 내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 소리가 여러 방향으로부터 들려오는 듯한 멀티 BA 이어폰과도 다르다. 고.중.저음을 하나의 선으로 나란히 배치하기 때문이다.


*재생기, 앰프의 소리 품질을 드러내는 고성능 - 소스 품질을 반드시 챙기자

진동판이 극히 얇고 자력이 강하다 - 이런 드라이버들은 소리 해상도가 매우 높지만 그만큼 재생기, 앰프, 음악 파일 등의 품질에 까다롭다. 혹시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이나 중급형 MP3 플레이어의 소리에 만족하고 있다면 iSINE을 연결하는 것은 일종의 도전이 될 것이다. iSINE의 소리가 나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래 쓰던 재생기의 소리가 나쁜 것임을 깨닫게 된다. (다행히 재생기의 화이트 노이즈가 강조되어 들리지는 않는다. 구조 상 드라이버 진동판이 고막과 멀리 있어서 그런 듯.) 헤드폰 출력의 품질이 좋은 스마트폰을 쓰거나 소형 USB DAC라도 연결해서 사용하기를 권한다.


물론, 고해상도 파일을 담은 DAP를 쓰면 가장 좋다. 고해상도 파일이 아닌 320kbps MP3 파일을 재생해도 음향적으로 최적화된 고해상도 DAP로 들을 때 iSINE에서 깨끗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본인의 경우는 아이팟 클래식의 헤드폰 출력에 iSINE을 연결했다가 고음이 많이 거칠게 느껴져서 당황했는데, 30핀 커넥터를 통해 Fiio E7 (10만원 정도이며 현재 단종된 보급형 휴대용 헤드폰 앰프)로 감상하니 그제서야 맑은 고음과 부드러운 저음을 접할 수 있었다. 비교적 최신형의 iOS 기기를 사용한다면 사이퍼 케이블을 활용하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쓴다면 최소한 드래곤플라이 블랙(DragonFly Black)이라도 연결해주자. LG V20의 경우는 헤드폰 출력으로 iSINE을 감상해도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오픈형의 개방감, 좌우로 넓게 펼쳐지는 공간

iSINE으로 음악을 듣는 경험은 꽤 희한하고 새로운 것이다. 다수의 이어폰과 헤드폰을 사용해본 사람일수록 그 희한함의 강도가 올라갈 것이다. 외이도 입구에 이어팁을 끼운 감각으로 볼 때는 분명히 커널형 이어폰을 사용 중인데, 소리에서 전달되는 개방감은 지금 내가 오픈형 헤드폰을 쓰고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오픈형 이어폰과도 다른 느낌이다. 좌우 채널 바깥쪽이 열린 듯한 개방감은 동일하지만 그 범위가 훨씬 넓다. 귀 테두리 피부로 진동이 전달되지 않을 뿐 귀 주변으로 저음이 낮게 깔리는 감각도 있어서 더욱 헤드폰의 경험에 가깝다. 바이노럴 레코드나 크로스피드를 지향하지 않는 일반적 스테레오 헤드폰이므로 좌우 채널의 초점은 머리 속에 맺힌다. 특이한 점은 iSINE의 개방감이 오디지의 LCD 헤드폰들보다도 좋다는 것이다. 물리적 구조 상 그렇게 되는 모양이다. LCD 헤드폰은 두터운 이어패드를 통해 초저음을 손실 없이 전달하는데 그 때문에 귀 주변이 많이 밀폐된다. 하지만 iSINE은 동급 성능의 플래너 마그네틱 드라이버를 쓰면서도 귀 주변을 열어두게 된다.


*iSINE 20과 10의 소리 차이는?

iSINE 20과 10은 소리의 성격은 비슷하지만 음색이 꽤 다르다. iSINE 20은 10보다 더욱 긴 보이스 코일을 탑재했는데 이로 인해 저음이 살아나고 소리의 선명도와 공간 형성 능력(Imaging, ‘음상 형성’이라고 번역해도 좋다)이 보강됐다고 한다. 제품 두 개의 소리를 들어보면서 차이점을 메모한 후 오디지 웹사이트를 보니 거의 같은 말이 적혀 있었다. 적어도 오디지는 그들이 의도한 바를 본인에게 확실히 전달한 셈이다.

1) 둘 다 플랫하며, 둘 다 듣기에 재미있는 소리

두 제품 모두 현재 산업 기준으로 볼 때 주파수 응답 형태가 평평하게 나올 것이다. 굴곡 없는 깨끗한 선의, 플랫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준다. 그런데 둘 다 심심하게 느껴지는 소리가 아니다. 실제 청취를 해보면 고.중.저음이 하나의 평평한 선으로 깨끗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저음이 든든하고 고음이 샤프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럴 때 보통 이티모틱 리서치(Etymotic Research) ER-4S와 비교 청취해보는데, 그러면 iSINE의 소리가 고.중.저음을 조금씩 끌어올린 완만한 W자 모양처럼 느껴진다. 그 정도로 청각에 전달되는 고.중.저음의 뚜렷함이 강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iSINE 20과 10은 근본적인 소리 특성이 유사하지만 음악 듣는 경험과 주제가 많이 다르다.

2) iSINE 10은 고음 쪽으로, iSINE 20은 저음 쪽으로 조금 기울어진 모습

치찰음(츠, 트 발음)이 강조되는 게 싫다면 iSINE 20을 선택하기 바란다. iSINE 20은 음악 속에 원래 있는 치찰음 강조를 그대로 들려준다는 느낌이지만 iSINE 10은 고음의 낮은 영역이 약간 강조되어서 칙!칙!하는 감촉이 더 강해진다. 이것이 두 제품의 비교 청취에서 가장 쉽게 발견되는 항목이다. 둘 다 플랫 사운드인데 iSINE 10은 고음 쪽으로 조금 기울었고 iSINE 20은 저음 쪽으로 조금 기울어진 모습이다.


3) iSINE 10의 시원한 사이다 고음 - 쇳소리, 기계음에 잘 어울린다

더욱 시원하고 짜릿한 소리를 원한다면 iSINE 10이 좋겠다. iSINE 20도 고음에서 탄산수 같은 시원함이 느껴지지만 iSINE 10은 방금 뚜껑을 따서 치익~! 소리가 나는 칠성 사이다 수준이다. 이 점은 음악 속에서 고음 악기 뿐만 아니라 중음 악기까지도 영향을 주는데, 얼터너티브 락을 들으면 드럼의 심벌즈와 스네어가 시원해질 뿐만 아니라 일렉 기타의 기계적 뉘앙스까지 강조된다. Radiohead를 예로 들면 딱 좋겠다. 이들은 과거와 현재의 음악 속성이 완전히 다른 밴드 중 하나로, The Bends 시절은 상대적으로 편안한 얼터너티브 락이지만 OK Computer 시절부터 일렉트로닉 성향이 추가되어 Kid A 이후부터는 다른 행성의 전자 음악을 지향한다. iSINE을 매칭한다면 iSINE 20은 The Bends에 잘 어울리며 iSINE 10은 OK Computer 이후의 음악에 어울린다. 말이 더 복잡해진 듯 하니 한 마디로 요약하겠다. 쇳소리, 기계음에 더 어울리는 쪽이 iSINE 10이다. 만약 iOS 기기를 쓴다면 사이퍼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iSINE의 고음이 한층 부드러워지며 전용 앱을 통해 고음을 조절해도 된다.

4) 차분하고 듣기 편하며 웅장한 클래식 악곡은 iSINE 20으로 감상하자

둘 중에서 음색이 차분하고 듣기 편안한 쪽이라면 iSINE 20을 고르겠다. 소리의 해상도 등급은 두 제품이 거의 동일하게 보이지만 음악의 깊고 풍성한 맛을 살리는 쪽은 iSINE 20이다. 주로 콘서트홀에서 현장 녹음된 클래식 악곡을 듣는다면, 그리고 대규모의 오케스트라 연주를 매우 중시한다면 iSINE 20이 잘 맞을 것이다. iSINE 10보다 현악기들의 음 선이 두터우며 관악기의 소리에도 미량의 감성적 울림이 추가된다. 여기에 콘트라베이스와 팀파니의 크고 든든한 펀치가 더해져서 전반적으로 웅장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것에는 또 하나의 이유가 있는데, iSINE 20의 소리는 깊고 넓은 공간을 느끼게 한다. 저음의 양은 둘 다 비슷한 듯 하지만 iSINE 20의 저음이 조금 더 깊은 울림을 만든다.


*여유로운 힘을 실어주는 사이퍼 케이블 - iSINE에서는 힘이 남아돈다

사이퍼 케이블의 회로에서 만들어내는 소리는 iSINE의 고음을 살짝 다듬으며 중저음을 두텁게 만든다. iSINE에 드래곤플라이 블랙과 레드를 연결해보니 두 기기의 음색 차이가 명확히 전달되며 사이퍼 케이블보다 선명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사이퍼 케이블의 진면목은 비교적 저능률에 속하는 플래너 마그네틱 드라이버에게 여유로운 힘을 실어주는 것이라고 본다. 이 액세서리는 오디지의 SINE, EL-8 시리즈에도 사용되는데(iSINE과는 커넥터 규격이 다르지만 리모컨 파트는 동일하다), 기본 케이블로 재생기의 헤드폰잭에 바로 꽂는 것보다 훨씬 굵고 선명한 소리를 만들어준다. 그러나 iSINE의 경우는 드라이버의 능률이 충분히 좋아서 사이퍼 케이블의 강한 앰핑이 남아돈다는 생각이 든다. 12기통 엔진을 달았는데 실린더 1~2개만 돌리면서 사용하는 느낌이다. 편리한 것을 좋아한다면 사이퍼 케이블을 사용하고, 이런 저런 소리를 더 찾아보고 싶다면 기본 케이블을 끼운 후 USB DAC 제품을 찾아서 연결해보자. 또, iSINE은 재생하는 주파수 대역폭이 매우 넓고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고해상도 재생기와 헤드폰 앰프를 조합한 포터블 헤드파이 시스템에도 잘 어울린다.


*모든 음악 장르에 일관적으로 반영되는 디지털 리마스터링

어떤 음악이든 최신 디지털 기술로 녹음하고 정제한 듯한 느낌을 낸다. 곡의 분위기가 더 밝아지며 연주가 깨끗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음악에 감성적 효과를 더하지 않으며 그 대신 디지털 리마스터링 같은 ‘선명도 보강 효과’를 더한다. 늘 듣던 음악도 iSINE으로 들으면 더 깨끗하게 들린다. 이것이 음향 기기의 성능 기준으로 파악한 것이며, 사실상 만점에 가깝다고 하겠다. 그러나 듣는 사람의 심리와 청각 기준에 맞춰서 파악해보면 iSINE은 진공관 앰프와 다이내믹 드라이버 헤드폰을 연결해 듣던 사람에게 충격을 줄 정도로 디지털 지향의 소리를 들려준다. 비교적 부드러운 소리의 iSINE 20도 듣는 사람을 상당히 긴장하게 만들며 iSINE 10은 정전형 헤드폰 같은 느낌이 든다. 정전형 헤드폰이 음향적 성능은 거의 최고 등급임에도 불구하고 극히 소수의 사람들만 쓰는 이유는 ‘소리가 너무 정확해서’가 아닐까. 이 점을 참조하여 iSINE에 접근하면 될 듯 하다.

지민국(luric@buyk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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