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 >buyking NEWS
바이킹 안내

기업 서비스

 
 
  신상품   이벤트
  전문가 리뷰   프리뷰   포토뷰
  가이드   현장
ID     PW       ID/PW 분실   아이디 저장
 

 

   
가이드
상쾌한 아침을 위한 숙취 해소
숙취해소음료부터 여성 전용 숙취해소제까지

2004년 08월 27일

술 마신 다음 날이면 어김없이 찾아드는 불청객 숙취. 술을 좋아해서 마시는 사람이야 그렇다 치고, 술을 좋아하지 않는데도 어쩔 수 없이 마실 수 밖에 없는 사람에게 숙취는 정말 끔찍하지 않을 수 없다. 숙취는 알코올 속의 아세트알데히드가 체내에 남아 있을 때 생기는 현상으로 두통, 속쓰림, 구토, 현기증 등을 유발한다. 따라서 체내에 남아 있는 알코올 성분을 먼저 없애는 것이 숙취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술을 많이 마신 날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신다. 알코올 성분이 체내 수분을 많이 빼앗기 때문이다. 물을 마시기 전에 뜨겁기보다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꿀차, 녹차, 감잎차, 칡차, 유자차 등으로 먼저 속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다. 피로 회복을 위해 당분이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주스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배, 감, 오이 등이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다.

해장국은 너무 매운 것보다는 담백한 것이 좋은데, 술 때문에 위벽이 헐어 있는 상태에서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해장국으로 많이 먹는 콩나물국, 북어국이나 조개국, 배추국, 시금치국 등 담백하고 시원한 것이 좋다. 콩나물국을 끓일 때는 뿌리에 숙취 해소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뿌리를 다듬지 않아야 한다.

피해야 할 것으로는 해장술, 사우나, 커피, 라면 등이 있다. 술을 마신 다음에는 휴식 기간을 꼭 가져야 하는데, 최소한 3일 정도는 쉬어야 술로 손상된 간이 회복되므로 해장술은 반드시 피한다. 사우나는 땀을 많이 흘리게 하므로 술 때문에 부족해진 수분과 전해질을 더욱 빼앗는다. 커피는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이 또한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좋지 않다. 라면은 염분이 많고 자극적이라 좋지 않다.

ⓒ 정우약품
술을 마시기 전에 간단하게라도 배를 채우는 것은 위와 간을 보호하고, 다음날 숙취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술을 마실 때는 꼭 안주를 같이 먹도록 한다. 튀김류 등 지방이 많이 들어간 안주는 좋지 않고, 김, 생선, 두부 등 해조류나 채소가 좋다. 술은 될 수 있으면 천천히 마시도록 하고, 탄산음료를 함께 마시는 것은 피하되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차를 마시는 것은 좋다.

직업상 술 마실 일이 자주 있는 사람들에게는 나름대로의 숙취 해소 방법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숙취 해소 제품을 이용하는 것. 음료부터 알약까지 숙취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들을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제품으로는 CJ의 ‘컨디션’이나 그래미의 ‘여명 808’이 있다. 컨디션은 기존의 ‘컨디션 F’에서 ‘컨디션 ADH’로 리뉴얼되었다. 황기, 자리, 연꽃 씨 등 천연 식물에서 추출한 신개념 숙취 해소 물질인 ADH를 함유한 제품으로 기존 제품에 비해 음주 후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알코올 및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 능력이 2배 이상 높다.

여명 808은 오리나무 추출액에 비타민C, 아미노산, 카로틴 등의 영양소와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한 제품이다. 기존 숙취 해소 음료가 대부분 화학 드링크제인 것과 달리 천연차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종근당
종근당의 ‘땡큐’는 키토산을 주원료로 해 쌀눈 발효 추출물 등 16종의 숙취 해소 성분이 들어 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며, 알코올 흡수를 억제시켜 준다. 벌꿀, 로열젤리가 들어 있어 맛이 부드러우며, 당분이 피로 회복, 혈당 저하 증세를 완화시킨다.

일화는 중국 의학을 근거로 복방 엑기스와 타우린을 배합해 음주로 피로해진 간을 보호하는 ‘해주로’를 내놓았다. 해주로는 알코올의 체내 흡수를 감소시켜 간의 알코올 분해 능력을 높이고, 흡수된 알코올의 체내 분해 및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숙취를 해소한다.

숙취 해소용 제품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는 음료도 있다. 간의 알코올 대사를 촉진해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 인삼이 함유된 CJ의 ‘통째로 갈아넣은 인삼유 한뿌리’는 인삼 엑기스를 희석한 일반 음료와는 달리 인삼을 통째로 사용하여 인삼 한 뿌리에 해당하는 영양이 그대로 담겨 있고, 꿀을 넣어 맛이 좋다.

ⓒ 상쾌한아침
음료뿐만 아니라 알약까지 등장했는데, 상쾌한아침의 ‘RU-21’, 정우약품의 ‘레이디필’이 있다. RU-21은 구 소련 KGB 공작원의 숙취해소제라고 알려져 화제를 끌고 있다. 기존 제품들이 숙취 발생 이후에 해독 작용을 촉진하는 것과 달리 RU-21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발생 자체를 억제하고, 발생한 후에는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하는 기능도 뛰어나다.

정우약품의 레이디필은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여성을 위한 숙취해소제다. 숙취 해소와 더불어 피부 트러블 예방 효과를 겸비하기 위해 콜라겐을 주성분으로 하고, 술을 많이 마실 때 소변이나 땀과 함께 손실되기 쉬운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보충한다. 참깨농축액, 엉겅퀴, 굴육, 심황 농축액 등 천연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깔끔한 디자인의 스틱형 케이스로 휴대하기 간편하다.

이주현 기자(bombom@buyking.com)
상품전문 미디어, 바이킹 보도자료/기사제보(news@buyking.com)

 
바이킹 안내 기업 서비스 책임의 한계
 
Copyright(c) 1999-2009 DECA Commun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